회원 로그인 창

  • 독서교육종합지원
    시스템에서 로그인
    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로그인 메뉴

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유엔미래보고서 2045


 유엔미래보고서 2045

박영숙 | 교보문고

출간일
2015-01-05
파일형태
ePub
용량
17 M
지원 기기
PC
대출현황
보유5, 대출0, 예약중0
전자책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시나요?전자책 프로그램 수동 설치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예측불가, 상상불가! 2045년이 미래의 미래를 뒤바꾼다!

더 이상 예측할 수 없는 미래. 대부분의 학자들은 기술 개발의 역사로부터 추측해서 얻을 수 있는 미래 예측의 한계가 2045년이라고 말한다. 과연 2045년에 어떤 일이 발생하기에,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걸까. 이 시기는 대체로 인공지능이 인간의 지능을 뛰어넘는 시점이다. 나노기술, 합성생물학, 특히 인공지능의 발달은 기술 자체만으로도 ’대박’이지만 발전 속도까지 급속히 변함으로써 더 이상 예측할 수 없는 미래가 다가온다는 것, 바로 2045년에 말이다.

이 책은 2045년 미래의 변화 중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주제를 현상과 해결책의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본다. 그 중 2045년의 화두인 ’인공지능의 발달’은 삶을 편리하게 만들어주고 지구촌의 문제를 해결할 무궁무진한 방법들을 제시해주는 한편, 인간이 일자리 대부분을 인공지능 로봇에게 빼앗기는 어두운 미래도 보여준다. 그 미래가 왔을 때 인간은 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 어떤 일을 찾아야 할 지 해답을 제시한다. 이외에도 ’수명 연장의 현실화’, ’대체 에너지 산업’을 주제로 함께 다룬다.

기존 「유엔미래보고서」시리즈에서 단순히 미래의 상황을 예측하는데 중점을 두었다면, 이 책에서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적극적인 전략을 소개한 점이 특징적이다. 예를 들어, A파트에서 점점 심각해지는 온난화로 인해 일어날 각종 재난재해를 예측하고, B파트에서 탄소 배출 거래제 등 온난화를 대체할 신재생 에너지들을 소개하는 것이다. 미래를 적극적으로 준비하는 이들에게 미래를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해답의 실마리를 되어줄 현실적인 조언들이 가득하다.

저자소개


저자 : 박영숙
저자 박영숙은 미래연구 싱크탱크인 ‘밀레니엄 프로젝트’의 한국 지부 (사)유엔미래포럼대표. 29년 동안 주한 영국·호주대사관 홍보실장, 수석보좌관으로 활동하면서 정부 미래예측기법을 접했으며 세계 미래예측 전문가 집단에 합류, 현재 세계미래회의 등 약 20여 개 미래 관련 국제기구의 한국 대표 및 세계기후변화종합상황실 대표를 맡고 있다. 또한 조다난 트렌트, 레이 커즈와일, 페트리 프리드먼, 토니 세바 등 미래학자들과 교류하며 해외의 미래예측을 가장 발 빠르게 국내에 소개하고 있다. “행동하지 않으면 미래학자가 아니다”는 신념을 갖고 한국의 미래를 준비하는 각종 행동을 실천하고 있다. 인구 감소로 2300년경 한국이 소멸된다는 예측을 접하고 ‘우리 아이 우리 땅에서 키우자’는 모토로 한국수양부모협회를 창립해 20년간 3만 명의 아이를 키워냈으며, 현재도 3,000여 명을 키우고 있다. 또 한국의 해수면 상승이 20년 내에 심각해진다는 미래예측을 접한 뒤 세계기후변화종합상황실을 유치하고 온실가스를 줄이는 데 앞장서고 있다. 경북대학교 사범대학에서 불어를 전공했고 서던캘리포니아 대학교에서 교육학 석사를, 성균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이화여대 디자인대학원 겸임교수이며, 2006년부터 연세대학교 주거환경학과, 대구사이버대학교 교양학부와 미래예측전문가양성 과정에서 미래예측을 강의하고 있다. 그 밖에 서울대·고려대·서강대·한양대 등 전국 대학을 비롯해 중앙공무원교육원, 교육과학기술부·기획재정부·지식경제부 등의 정부 부처와 국내외 기업에서 미래예측 특강을 하고 있다. 《유엔미래보고서2040》을 비롯한 《유엔미래보고서》 시리즈와 《미래는 어떻게 변해가는가》(이상 공저) 《2020 미래교육보고서》 등 다수의 책을 펴냈다.

저자 : 제롬 글렌
저자 제롬 글렌 Jerome Glenn은 미래학자. 밀레니엄 프로젝트와 세계미래연구기구협의회 회장, 유엔대학교 미국 위원회 이사를 맡고 있다. 정치·교육·과학·산업·정부 등의 미래를 연구하며 〈뉴욕타임스〉와 〈리더스〉 〈퓨처리스트〉 등에 미래예측 관련 기고를 하고 있다. 한국을 여러 차례 방문해 급변하는 미래의 다양한 가능성을 정부와 기업인들에게 제시했다.

저자 : 테드 고든
저자 테드 고든 Ted Gorden은 아폴로 로켓 개발 엔지니어였으며, 1952∼1968년 맥도널드 더글러스 사에서 탄도미사일 개발을 이끌었다. 미래학자로 변신한 뒤 1953년에 미국 랜드연구소의 미래예측기법인 ‘리얼타임델파이기법’을 공동개발했다. 1971년 세계 최대의 미래전략 컨설팅 기관인 퓨처스 그룹The Futures Group을 설립해 20여 년간 운영해왔다. 2010년 세계미래회의에서 ‘올해의 미래학자’로 선정되었다.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4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